[사회] 22년간 첫삽도 못 뜨고… 100층 DMC 랜드마크 무산.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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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23/0003844819?sid=102
서울시가 마포구 상암동에 100층 이상 초고층 빌딩을 짓는 ‘상암 DMC 랜드마크’ 사업을 포기한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시 관계자는 “지난 5월까지 4차례 입찰 공고를 냈으나 신청자가 없었다”며 “더 이상 입찰 공고를 내지 않고 사업 내용 자체를 변경하기로 했다”고 7일 밝혔다. 또 다른 관계자는 “최근 공사비 상승 등으로 자금 조달이 어려운 상황에서 100층 이상 초고층 빌딩을 짓는 사업이 현실성이 없다고 판단했다”며 “새 사업을 위한 연구 용역을 발주할 계획”이라고 했다.
상암 DMC 랜드마크 사업은 상암동 디지털미디어시티( DMC ) 3만7262㎡(약 1만1000평) 부지에 100층 이상 초고층 빌딩을 짓는 사업이다. 2002년 상암동에 방송사 등이 모인 디지털미디어시티를 조성하면서 서울 서북부권의 랜드마크로 추진했다. 2008년 대우건설 등 25사가 출자한 ‘서울라이트타워’가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
3조7000억원을 들여 당시 세계에서 둘째로 높은 133층 빌딩을 짓기로 하고 2009년 기공식까지 했다. 그러나 세계 금융 위기 여파로 서울라이트타워 측이 자금 조달에 어려움을 겪으면서 2012년 사업이 결국 무산됐다. 해당 부지는 이후 12년간 공터로 남아 있다. 문재인 정부 시절인 2020년 정부가 이곳에 임대주택 등 2000호를 짓겠다고 해 주민들이 반발하기도 했다.
2021년 보궐선거로 복귀한 오세훈 시장이 지난해 3월 다시 사업을 추진했으나 사업을 하겠다는 업체가 나타나지 않았다. 작년 12월 100층 이상 초고층 빌딩을 고집하지 않고 주거 비율도 20%에서 30%로 올려주는 등 조건을 완화해 다시 입찰 공고를 냈으나 이번에도 신청자가 없었다. 2012년 사업이 무산된 이후 네 번째 유찰이었다. 서울시는 대기업 본사를 유치하는 방안도 타진했으나 관심을 보인 회사가 없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에서는 “사업성이 없다”는 평가가 파다했다.
이에 서울시가 사업 계획을 아예 변경하는 쪽으로 방향을 튼 것이다. 서울시 관계자는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 PF ) 시장이 얼어붙은 상황에서 업체들이 자금을 조달하기 쉽지 않고 주거 비율을 추가로 더 올려줄 경우 특혜 시비가 일 가능성이 커 아예 방향 전환하는 것”이라고 했다.
서울시가 대안으로 우선 검토 중인 것은 미국 라스베이거스의 공연장 ‘스피어’나 미식축구 경기장 ‘얼리전트 스타디움’ 같은 문화체육 시설이다. 스피어는 미국의 스포츠·엔터테인먼트 회사 MSG 가 23억달러(약 3조1000억원)를 들여 조성한 세계 최대 구형(球形) 공연장이다. 스피어는 혁신적인 외관 디자인으로 관광객을 모으고 있다. 오 시장은 지난 1월 스피어를 찾아 “혁신 디자인을 가진 랜드마크도 도시의 관광 경쟁력을 끌어올릴 수 있다는 가능성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다만 지금 또 방향을 바꿀 경우 사업에 시간이 걸릴 수밖에 없다. 호텔, 공연장, 업무시설 등으로 정해진 용도를 변경해야 하고 우선협상대상자도 다시 선정해야 한다. 상암동 주민 박모(44)씨는 “랜드마크 계획을 보고 입주했는데 디지털미디어시티의 핵심 시설이 20년 넘게 공터로 남아 있으니 속이 터진다”고 했다.
서울시는 부지 주변의 문화비축기지, 평화의공원, 하늘공원, 노을공원, 난지한강공원 등을 묶어 개발한다는 계획이다. 평화의공원에 대관람차 ‘서울링’을 세우고 하늘공원과 노을공원을 연결하는 곤돌라도 지을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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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가 마포구 상암동에 100층 이상 초고층 빌딩을 짓는 ‘상암 DMC 랜드마크’ 사업을 포기한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시 관계자는 “지난 5월까지 4차례 입찰 공고를 냈으나 신청자가 없었다”며 “더 이상 입찰 공고를 내지 않고 사업 내용 자체를 변경하기로 했다”고 7일 밝혔다. 또 다른 관계자는 “최근 공사비 상승 등으로 자금 조달이 어려운 상황에서 100층 이상 초고층 빌딩을 짓는 사업이 현실성이 없다고 판단했다”며 “새 사업을 위한 연구 용역을 발주할 계획”이라고 했다.
상암 DMC 랜드마크 사업은 상암동 디지털미디어시티( DMC ) 3만7262㎡(약 1만1000평) 부지에 100층 이상 초고층 빌딩을 짓는 사업이다. 2002년 상암동에 방송사 등이 모인 디지털미디어시티를 조성하면서 서울 서북부권의 랜드마크로 추진했다. 2008년 대우건설 등 25사가 출자한 ‘서울라이트타워’가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
3조7000억원을 들여 당시 세계에서 둘째로 높은 133층 빌딩을 짓기로 하고 2009년 기공식까지 했다. 그러나 세계 금융 위기 여파로 서울라이트타워 측이 자금 조달에 어려움을 겪으면서 2012년 사업이 결국 무산됐다. 해당 부지는 이후 12년간 공터로 남아 있다. 문재인 정부 시절인 2020년 정부가 이곳에 임대주택 등 2000호를 짓겠다고 해 주민들이 반발하기도 했다.
2021년 보궐선거로 복귀한 오세훈 시장이 지난해 3월 다시 사업을 추진했으나 사업을 하겠다는 업체가 나타나지 않았다. 작년 12월 100층 이상 초고층 빌딩을 고집하지 않고 주거 비율도 20%에서 30%로 올려주는 등 조건을 완화해 다시 입찰 공고를 냈으나 이번에도 신청자가 없었다. 2012년 사업이 무산된 이후 네 번째 유찰이었다. 서울시는 대기업 본사를 유치하는 방안도 타진했으나 관심을 보인 회사가 없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에서는 “사업성이 없다”는 평가가 파다했다.
이에 서울시가 사업 계획을 아예 변경하는 쪽으로 방향을 튼 것이다. 서울시 관계자는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 PF ) 시장이 얼어붙은 상황에서 업체들이 자금을 조달하기 쉽지 않고 주거 비율을 추가로 더 올려줄 경우 특혜 시비가 일 가능성이 커 아예 방향 전환하는 것”이라고 했다.
서울시가 대안으로 우선 검토 중인 것은 미국 라스베이거스의 공연장 ‘스피어’나 미식축구 경기장 ‘얼리전트 스타디움’ 같은 문화체육 시설이다. 스피어는 미국의 스포츠·엔터테인먼트 회사 MSG 가 23억달러(약 3조1000억원)를 들여 조성한 세계 최대 구형(球形) 공연장이다. 스피어는 혁신적인 외관 디자인으로 관광객을 모으고 있다. 오 시장은 지난 1월 스피어를 찾아 “혁신 디자인을 가진 랜드마크도 도시의 관광 경쟁력을 끌어올릴 수 있다는 가능성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다만 지금 또 방향을 바꿀 경우 사업에 시간이 걸릴 수밖에 없다. 호텔, 공연장, 업무시설 등으로 정해진 용도를 변경해야 하고 우선협상대상자도 다시 선정해야 한다. 상암동 주민 박모(44)씨는 “랜드마크 계획을 보고 입주했는데 디지털미디어시티의 핵심 시설이 20년 넘게 공터로 남아 있으니 속이 터진다”고 했다.
서울시는 부지 주변의 문화비축기지, 평화의공원, 하늘공원, 노을공원, 난지한강공원 등을 묶어 개발한다는 계획이다. 평화의공원에 대관람차 ‘서울링’을 세우고 하늘공원과 노을공원을 연결하는 곤돌라도 지을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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